알라딘 전자책

검색
다시 시작하기 두려운 당신에게 (커버이미지)
알라딘

다시 시작하기 두려운 당신에게

더블엔(더블:엔)

김여나 지음

2019-12-26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걸음 내디딜 수 있는 힘

많은 이들이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서’ 두려워한다. 다시 시작하는 경우에는 경험치가 반영되어 더 불안하고 어렵게 생각된다.
결혼과 출산으로 경력단절이 길어진 주부, 은퇴한 젊은 중노년, 공부를 계속 할지 취업을 할지 창업을 할지 고민하는 청년들, 제대 후 미래설계가 걱정인 군인들… 모두 다 해당이 되는 얘기다.
뭔가를 ‘다시’ 시작하는 일에는 막연함과 ‘잘할 수 있을까?’에 대한 불안감이 동시에 찾아오기 마련이다. 12년의 외국계기업 커리어를 가진, 대학원 나온 여자의 경우엔 더 어려웠다. 늦은 결혼과 출산 이후, 12년의 경력은 도움이 되기보다 오히려 그 이유로 어디 새롭게 취업하기가 어려웠고, 다른 직군에 신입으로 들어가기는 더 어려웠다. 그녀는 자랑스러운 커리어와 학력 덕분에 어느새 부려먹기 힘든(?) 여자가 되어 있었다. 엄마가 되면서 5년이라는 경력단절을 겪고, 20대에 했던 고민을 40대에 다시 시작하면서 ‘코칭’과 ‘강의’라는 숨은 재능을 발견하게 된 김여나 커리어 코치의 이야기이다. 그녀는 EBS, 50플러스, 국가기관 산하 리더십센터, 서강대학교 사회교육원 등에서 ‘미래설계’ 와 ‘동기부여’를 주제로 강의한 내용을 《다시 시작하기 두려운 당신에게》에 담았다. 많은 이들의 고민을 들으며 그들이 길을 찾아가는 데 있어 시간단축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그들의 제2의 전성기를 응원하며 이 책을 썼다.

다시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인생 특강
- 공부, 창업, 경력전환, 은퇴 후, 제대 후 다시 즐겁게 성장할 수 있는 마음의 기술


말 그대로 시작이 두려웠다. 생각이 많아질수록, 준비를 더 해야 할 것 같고 공부를 더 해야 할 것 같고, 시간이 흐르며 더욱 두려움과 불안감은 증폭되었다. 5년을 그렇게 힘들게 지나왔다. 그 과정에서 책을 읽고,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과 모임을 만들어, 함께 하는 힘을 느꼈다. 덕분에 자신이 몰랐던 재능을 발견했다. 다른 이를 이끌어주는 ‘코칭’이라는 일과 ‘강연’이었다. 그렇게 얻은 것들을 독자들과 공유하고 도움이 되고 싶었다.
커리어 코치 김여나 작가가 《다시 시작하기 두려운 당신에게》를 집필한 이유다.

‘왜, 다시 시작하려고 하는가’ 그 이유를 찾는 것에서부터 시작해보면, 답을 찾는 과정에서 얻는 것들이 의외로 많음을 알게 된다. 일이든 공부든 사랑이든 모두 결국은 ‘잘’ 살고 싶은 욕구에서 비롯되는 문제들이고, 나를 알아가는 과정들인 것이다.
책의 저자는 잘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 해야 하는 일들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나는 누구인가?” 존재의 목적을 생각해보고, “나는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삶의 목적을 생각해보라고 제안한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나’ ‘내 인생은 왜 이럴까?’ 하며
초조함과 불안함의 연속선상에 있었다.
그랬던 내가 지금 전혀 다른 모습이 된 건
내 삶의 이유를 찾았기 때문이다.
‘나는 누구인가’ 하는 존재의 의미에서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가’ 하는 목적을 찾았고,
‘어디로 가야 할지’ 그 방향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흔들림 없이 다시 시작할 수 있었다.
- 에필로그 중에서

책은 크게 5장으로 구성했다.
1장 〈다시 시작했습니다〉에서는 저자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내며 “왜, 나는 다시 시작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을 던진다. 인생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질문이자, 답을 생각하는 과정 속에서도 한층 성장하게 된다. why가 없으면 답이 없다. why는 내게 버틸 힘을 준다. 왜 하는지 그 이유를 알면 쉽게 포기하지 못한다.
2장 〈우리가 시작하지 못하는 솔직한 이유〉에서는 우리의 시작을 방해하는 방해꾼들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를 솔직하게 한번 적어보고 그 이유를 놓고 뒤집어서 생각해볼 것을 권한다. “진짜 그 이유 때문에 하지 못하는 거야?” 많은 사람들이 돈이 없어서, 시간이 부족해서, 나이가 많아서, 아이 때문에, 여자라서, 못한다는 이유를 스스로 만든다. 하지만 그 이유를 적어놓고 뒤집어 생각하다 보면 그 이유 때문에 할 수 있게 된다. 돈이 없어서 아이디로 승부하고 싶어지고, 시간이 없으니 우선순위를 정해가며 시간을 쪼개게 되고, 나이가 많다 보니 2,30대의 철없던 행동들을 안 하게 되고 인간관계도 예전만큼 불편하지 않다. 여자라는 이유로 남성들보다 할 수 있는 일들이 더 많고, 아이가 있기 때문에 더 열심히 살고 싶어진다. 내가 왜 못하는지 진짜 이유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3장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작하기〉에서는 어떤 식으로 생각하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도전해보면 좋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으며, 4장 〈시작하는 당신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서는 ‘행동’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3년간 저자가 이끌어온 ‘내 인생에 다시없을 1년 살기’라는 모임을 통해서 만나온 사람들이 변화와 성장을 위해서 하고 있는 방법들이기도 하다. 분명 당신의 시작에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5장 〈진짜 이것만은 하지 말자!〉에서는 성장하기 위한 마음가짐과 다짐을 방해하는 것들에 관해 이야기한다. 우리는 천편일률적으로 똑같이 만들어진 상품이 아니다.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아주 귀한 작품과 같은 사람들이다. 작품이 명품이 되는 방법은 세상이 우리를 아무리 흔들어도 우리는 나무처럼 가지 뻗고 이파리 틔우는 일을 멈추지 않고 나아가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진짜 이것만은 하지 말자, 하는 것들을 다루어보았다.
책에 담긴 저자의 5년 동안의 생생한 노하우와 강연, 코칭 사례들을 통해 많은 독자들의 시작이 응원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